연금
연금이란 말 그대로 일정기간 동안 꾸준히 돈을 납입하면 노후에 정기적으로 지급받는 소득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국민연금과 퇴직연금 그리고 개인연금 이렇게 세가지 종류의 연금제도가 존재하는데요. 이 중에서도 이번 시간에는 개인연금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개인연금 가입해야하나요?
우리나라는 OECD 국가 중 노인빈곤율 1위인 나라입니다. 그만큼 은퇴 후 생활비 마련이 쉽지 않다는 뜻이죠.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직장생활을 하는 동안 미리미리 준비하기 위해 개인연금 상품에 가입하곤 합니다. 하지만 어떤 경우에는 굳이 개인연금상품에 가입하지 않아도 되는데요. 과연 어떻게 해야할까요?
어떤 유형의 개인연금 상품에 가입해야 할까요?
먼저 세제 적격형인지 비적격형인지 구분해야합니다. 세제 적격형은 연말정산 시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고, 비적격형은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투자 성향에 따라 주식형 또는 채권형 등 다양한 형태의 상품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보험료 납입 기간 및 수령 방법을 고려해야 하는데요. 장기간 유지할수록 복리효과를 누릴 수 있으며, 종신형 혹은 확정형 방식으로 사망시까지 계속해서 연금을 받거나 정해진 기간동안에만 연금을 받는 형식중 자신에게 맞는 걸 선택해야 합니다.
보험회사별로 차이가 있나요?
네 그렇습니다. 회사마다 사업비 부과방식이라든지 운용방법등이 다르기 때문에 같은 금액을 납입하더라도 나중에 받게되는 연금액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 회사의 상품들을 비교해보고 나에게 적합한 상품을 골라야 합니다.
국민연금만으로는 부족한 노후자금, 이제부터라도 개인연금을 통해 차근차근 준비해보는 건 어떨까요?